제 2020
[제 2020-024호]
2020 글로벌 시장 상용화 지원(셀프 퍼블리싱) 사업
지원대상 게임 모집 공고 (2.14 ~ 3.4 15:00)
(재)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는 글로벌 게임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경기도 내 모바일/PC 게임 콘텐츠의 성공적인 셀프 퍼블리싱(직접 진출)을 지원하고자 ‘2020 글로벌 시장 상용화 지원’ 사업을 진행합니다. 다음과 같이 지원기업 신청 접수를 받고 있으니, 뜻 있는 게임업계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.
□ 사업개요
○ 사 업 명 : 2020 글로벌 시장 상용화 지원
○ 지원규모 : 5.8억 / 경기도 내 모바일&PC 게임 개발사 7개사 내외
○ 지원기간 : 2020. 4. ~ 2019. 11. (약 8개월)
○ 지원내용 : 도내 모바일/PC 게임 글로벌 게임시장 셀프 퍼블리싱(직접 진출)
○ 모집대상
- 개발완료 임박하여 서비스 준비 중으로, 해외 직접 진출을 계획 중인 게임
- 국내에서 서비스 중이며 해외 직접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게임
- 현재 해외 서비스를 진행 중이나, 신규 권역으로의 추가 진출 계획 또는 신규 해외진출 전략이 수립되어 있는 게임
□ 신청자격
○ 경기도 소재 모바일/PC 게임 개발사
– 2020. 7. 31. 이전에 주요타겟 해외국가(1개 국가 이상)에 론칭 가능한 게임
– 게임에 관한 세부 기획서 보유
– 게임 개발 주체(개발사)가 직접 단독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
□ 신청 제외 대상
○ 경기도 지역에 지사 설립 후 6개월 이내 지원 불가
※ 지사 설립 : 사업자등록일 기준이며, 1~2명의 무늬만 지사 기업은 제외
※ 지사지원 기준 : 최소 3명 이상 근무, 거주 증빙 필요
○ 신청일 현재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사실 등으로 인해 각종 정부지원사업에 참여제한 조치중인 기관 및 사업자
○ 신청일 현재 진흥원 관련 각종 협약 또는 계약 위반으로 인해 참여 제한 조치중인 기관 및 사업자
○ 동일한 프로젝트로 정부 또는 유관기관의 지원사업에 기선정 되었거나 선정되어 수행예정인 경우
※ 중복 지원에는 여러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, 중복 지원 해당 여부는 임의로
판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사전에 담당자 연락처로 문의할 것
□ 셀프 퍼블리싱 지원 항목 (마케팅, QA, 기술 지원)
구 분
|
세 부 내 용
|
마케팅
*차등 지원
|
ㅇ 해외 시장 채널을 통한 광고 지원
- 키워드, 배너, CPI 등 각종 광고 매체 활용
- 게임 출시 및 수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 기획ㆍ운용
※ 지원대상 선정 시 지원하는 기본 마케팅 비용 외에, 중간평가 및
매출액 마일스톤 달성에 따른 추가 마케팅 비용 차등 지원 예정
ㅇ 마케팅 비즈니스 인프라 운영
- 주 이용자층, 게임별 크로스마케팅 등 대상별 분석, 관리 전략수행
인프라 운영
- 사전 예약 페이지 등 마케팅을 위한 앱/웹 사이트, SNS 채널 활용 또는
신규 구축ㆍ운영
|
테스트 지원(QA)
*균등 지원
|
ㅇ 기능 QA
- 제작된 게임이 기획서의 의도대로 동작하는지 확인
- 마켓 정책 검수 확인(iOS, Android 등)
ㅇ 밸런싱 QA
- 서비스 콘텐츠, 플레이 난이도, 조작분석, BM모델 구매 데이터 분석
ㅇ 호환성 QA
- 모바일 : 각종 스마트폰 기준 게임 작동 용이성 검증
- PC : 설정한 최소/권장 사양에 의거한 게임 작동 용이성 검증
ㅇ FUN QA
- 게임 내 각 콘텐츠에 대한 기획서 기반 재미 검증
- 검증 콘텐츠 별 소감 및 제안 건의
ㅇ 콘텐츠 고도화를 위한 컨설팅
- UX, 튜토리얼 등 유저 경험 개선, 수익성 제고를 위한 BM 개선, 피쳐드 선정을 위한 제언, 주력 국가 제안, 커뮤니케이션 전략, 론칭 이후 업데이트 제안, 론칭 이후 사후 관리를 위한 유지보수 테스트 등 콘텐츠 상황에 따른 각종 컨설팅 포함
|
기술지원
*균등 지원
|
ㅇ 권역별ㆍ국가별 맞춤형 현지화 테스트 지원
- 글로벌 진출을 위한 현지 기기, 통신망, 언어, 게임성 테스트 지원
- 국가별 빌링 프로모션 연계 및 결제 테스트
- 게임 빌드 현지 적용 시 OS/디바이스/언어 등 호환 문제 해결
ㅇ 상용화에 필요한 SDK 탑재 및 지원
ㅇ 물리 보안 및 가상 보안 관련 컨설팅
|
※ 추가 마케팅 비용은 중간평가 및 매출액 마일스톤 달성에 따라 차등 지원
※ 상세 지원내역 및 범위는 본 사업 용역에 선정된 전문 수행사와 협의를 통해 확정
□ 신청방법
○ 접수기간 : 2020. 2. 14.(금) 부터 2020. 3. 4.(수) 15:00 까지
○ 접수방법 : 경기글로벌게임센터 공식 홈페이지 접수
– ‘사업공고’ 탭 내 ‘(~3.4 15:00)2020 글로벌 시장 상용화 지원(셀프 퍼블리
싱) 사업 지원대상 게임 모집 공고’ 내용 확인 후, 하단의 ‘지원하기’ 배너
클릭하여 안내에 따라 접수
☞ 공고문 및 지원접수 페이지 바로가기 : http://bitly.kr/wjZam8Iy
□ 평가방법
○ 접수기간 : 2020. 2. 14.(금) 부터 2020. 3. 4.(수) 15:00 까지
– 제출서류
구분
|
세부내역
|
비고
|
사업자등록증(필수)
|
○사본
|
|
국세 및 지방세
납세증명서(필수)
|
○유효기간 이내 발급본
|
|
참가신청서(필수)
|
○지원신청서
※하단 서명란 날인 후 스캔하여 파일로 업로드
|
공고문 내
첨부파일 활용
|
게임세부기획서(필수)
|
○게임시스템/콘텐츠기획서
|
자유양식
|
게임설명서(필수)
|
○발표 심사 항목의 ‘게임 선정 기준’ 내용 필수 포함
|
발표자료(필수)
|
○발표 가능한 자유 양식
|
지원게임(선택)
|
○개발 중인 게임 빌드 파일
○게임 플레이 영상 파일 또는 URL
|
○ 오프라인 사업설명회 개최
– 일시 : 2020. 2. 25.(화) 14:00
– 장소 :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45번길 12(삼평동 629)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7층 별똥별
○ 서류심사 : 2020. 3. 6.(금)
– 심사방법 : 내규에 따른 산업계, 학계, 유관기관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구성을 통한 심사
– 심사기준 : 제출 서류 검토를 통해, 본 사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역량 검증. 그 외 정량적인 결격 사유를 심사(사업장 경기도 소재 여부, 필수 제출서류 미제출 여부 등)
※ 서류심사는 최소한의 기준 미달 여부를 판단하는 Pass/Fail 결정 심사로서, 서류
심사에서 받은 배점은 발표심사와 연계되지 않음
○ 발표심사 : 2020. 3. 13.(금)
– 심사방법 : 내규에 따른 산업계, 학계, 유관기관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
심사위원단 구성을 통한 심사
※ 심사위원단에서 필요 결정 시 발표심사 종료 후 추가자료 제출 요구 가능
– 심사장소 :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45번길 12(삼평동 629)
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내
– 발표순서 : 서류심사 결과 3. 9.(월) 18:00 이내 발표 후, 심사대상 개별 안내
– 발표시간 : 15분 이내 (지원사 발표 10분, 질의응답 5분)
– 게임 선정 기준
구분
|
평가 요소
|
배점
|
제작 역량
|
ㅇ 상용화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완성도를 갖추었나?
- 사업 기간 내 개발 완료 및 현지화를 통한 해외시장 상용화가 가능한가?
- 번역, FGT 등 해외 퍼블리싱을 위해서 필수적인 항목이지만,
본 사업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항목을 인지하고 있는가?
알고 있다면 그에 대한 해결방안은?
ㅇ 이전에 공식 마켓에 출시까지 완료한 경험이 있는가?
(예: 플레이스토어, 앱스토어, ONE스토어, 기타 해외 마켓 등)
|
30
|
매출 역량
|
ㅇ 직접 제작한 게임으로 해외에서 실제로 매출이 발생했던 실적이 있는가?
ㅇ 게임 내 검증된 BM모델이 있는가?
ㅇ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있는가?
|
30
|
콘텐츠 경쟁력
|
ㅇ 독창성 및 재미요소가 포함되어 있는가?
- 기존 PC/모바일 콘텐츠 대비 차별화 요소가 있는가?
- 기존 PC/모바일 콘텐츠 대비 재미 요소가 있는가?
|
20
|
해외진출전략
|
ㅇ 해외 마켓에 진출할 경우, 해당 지역에 대한 사업 전략 및 방안을 보유하고 있는가?
- BM 구조 전환
- 론칭 후 운영 노하우(유저 응대, 업데이트 계획, 게임 내/외
이벤트 등)
|
20
|
계
|
100
|
○ 결과발표 : 2020. 3. 16.(월) 18:00 이후
–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(www.gcon.or.kr) 및 경기글로벌게임센터 홈페
이지(www.gcon.or.kr/ggc) 에 게시 및 개별 문자 통보
※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
□ 유의사항
○ 제출하신 서류 및 물품 일체는 접수기간 이후 수정 및 반환 불가
○ 신청 게임 수는 개인과 기업 당 1개를 원칙으로 함
○ 중복지원 불가 : 2020.1.1. ~ 2020.12.31. 기간 내 동일한 게임으로 경기콘텐츠진흥원 또는 국내 타 공공기관으로부터 중복 지원*을 받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, 지원사항이 결정된 이후라도 제재조치를 취함(지원 취소, 향후 사업 참여 제한)
○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선정 이후 지원기업-경기콘텐츠진흥원 간 협약 체결에 따라 협약일로부터 2020.12.31. 까지 매월 매출, DAU(Daily Active User), 다운로드 수, 재접속율, 퍼블리싱 계약 등 게임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. 해당 정보는 기밀이 유지되며, 성과 취합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.
○ 본 공고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□ 문의사항
○ 담당자 : 문지성 매니저 / Tel. 031-776-4790 / E-mail : jsmoon@gcon.or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