힐링케어 제품
힐링케어 제품‧서비스 실증지원 사업단 공고 제2021 - 0002호
「힐링케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기반 실증지원 플랫폼 구축사업」
2021년 힐링케어 제품 ‧ 서비스 실증시험지원 및
국내‧외 마케팅지원 참여기업 모집
본 사업은 힐링케어 제품ㆍ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기반 실증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기업지원 체계 고도화를 통한 수출형 강소기업 육성 및 힐링케어 산업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그의 일환으로 각 거점에 구축된 인프라와 노하우를 활용하여 힐링 분야별 제품ㆍ서비스에 대한 실증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한 소재 및 임상적 실증시험 및 국내‧외 마케팅 지원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기업의 참여바랍니다.
2021년 7월
힐링케어 제품‧서비스 실증지원 사업단장
□ 사 업 명 : 힐링케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기반 실증지원 플랫폼 구축
□ 지원부처 : 산업통상자원부
□ 주관기관 : (재)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바이오센터(이하‘경과원’)
□ 참여기관 : 경희대학교, 고려대학교 안산병원, 차의과학대학교
□ 사업기간 : 2021. 01. 01 ~ 2021. 12. 31 (2차년도)
□ 사업내용
◦(기반구축) 힐링케어 제품ㆍ서비스에 대한 실증거점 조성 및 플랫폼 구축
◦(실증지원) 수요 소재 및 제품의 실증시험지원 등
◦(공공보급) 힐링케어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, 실증, 보급 및 확산
◦(사업화지원) 국ㆍ내외 판로 개척 및 네트워크 지원 등
□ 지원대상
◦ 힐링케어 4대 분야(푸드, 뷰티, 메디컬처, 운동)에 대한 소재 보유 및 제품‧서비스 개발 기업
□ 지원기간 : 협약일 ~ 2021. 12. 31
□ 지원방법
1) 실증시험지원 : 선정기업 측으로의 직접 과제비를 지급하지 않으며, 본 사업단에서 사업비 활용을 통한 실증시험 수행으로 실증시험결과를 기업에게 제공
2) 국내‧외 마케팅지원 : 선정기업 측으로의 직접 과제비를 지급하지 않으며, 본 사업단에서 국내‧외 마케팅 용역업체 선정을 통한 온‧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지원
□ 지원분야
1) 실증시험지원(유형별 실증시험분야 중복 신청 불가)
유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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힐링분야
(지원규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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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증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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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증지원기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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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-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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푸 드
힐링케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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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개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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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푸드 힐링케어 제품 실증 (임상)
- 고령자의 영양상태 개선을 위한 비대면 영양코칭 실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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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희대학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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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-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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뷰 티
힐링케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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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개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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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뷰티 힐링케어 (시)제품/원료에 대한 실증 (비임상)
- 재생효능 확인 : 줄기세포 증식 및 유효인자 확인
- 항노화 효능 평가 : 피부세포 및 줄기세포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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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의과학
대학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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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-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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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디컬처
힐링케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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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개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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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의료기기/웰니스 분야 힐링케어 메디컬처 실증 (임상)
- ‘눈 ’혹은 ‘귀’ 건강 관련 헬스케어 제품 실증 평가 지원
- 개인용 혈당 측정기 실증 평가 지원
- 기타 의료 스마트 헬스케어 임상실증 지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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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려대학교
안산병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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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지원유형 및 시험규모에 따라 기업부담금(현금)매칭 발생(기업부담금 최대 30% 이하)
※ 분야별 실증시험에 대한 지원규모(예산) 추정금 제안을 통한 부담금 비율 산정
⯈시험규모(금액) 및 기업부담금 비율 각 실증지원기관별 상이(기관별 담당자문의)
⯈선정 후, 임상실증 등 시험규모에 대한 최종 실증지원기관과의 별도 협의 必
※ 선정기업수는 지원규모(금액)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음(예산범위내 추가지원 가능)
2) 국내‧외 마케팅지원(유형별 실증시험분야 중복 신청 불가)
유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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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원규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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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원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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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원기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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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-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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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개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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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【온・오프라인 융합형 마케팅】지원
-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및 기술마케팅자료(SMK) 제작
- 가상 비즈니스 시스템 구축을 통한 온라인 전시 공간 제공
- 유효 바이어 발굴 및 매칭으로 비즈니스 미팅 지원
-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활용한 홍보 컨텐츠 제작 지원
※ 선정 기업별 개별 미팅을 통한 수혜가능 품목수 조정 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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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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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-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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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개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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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【2021 홈케어·재활·복지 전시회】참가지원
- 전시회명 : 2021 홈케어·재활·복지 전시회
- 전시기간 : 2021.10.07(목) ~ 10.09(토) (3일간)
- 전시장소 : 서울 코엑스(COEX)
- 홈페이지 : www.rehahomecare.com
- 지원내용 : 힐링사업단 홍보관 입점 지원
* 힐링 사업단 독립부스관으로 운영되며, 기업당(1부스(3m x 3m)) 공간임차료 및 부스 장치비 지원(100%)
※ 기업부담내용 : 홍보자료 및 홍보관 추가 부대비용은 참여기업 부담
※ 전시회 개최 기간에 임박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이상일 경우, 전시회측 개최 여부 전면 재검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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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공고게시 : 힐링사업단 (https://healing.gbsa.or.kr) 및 이지비즈(http://egbiz.or.kr)등
□ 공고기간 : 2021. 7. 21(수) ~ 8. 4(수)
□ 접수기간 : 2021. 7. 21(수) ~ 8. 4(수) 17시까지 접수분에 한함(시간엄수)
□ 신청방법 : 힐링사업단 (https://healing.gbsa.or.kr) 회원가입후 지원신청
◦제출 파일제목 : [기업명] 힐링케어 실증지원 신청_신청유형
예) [㈜가나다] 힐링케어 실증지원 신청_A-1형
□ 제출서류
◦제출서류는 일체 반환되지 않으며, 원본은 선정기업에 한하여 향후 별도 제출 요청
구 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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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출서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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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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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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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A분야_지원사업신청서_수요 기술제안서(RFP)(한글파일 및 날인스캔본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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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A분야 서식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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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B분야_마케팅지원 참가 신청서 및 제품(기술)소개서 (한글파일 및 날인스캔본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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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B분야
서식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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② 참여의사확인서, 청렴계약이행서,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등 4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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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공통
서식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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③ 사업자등록증(또는 공장등록증/기업부설연구소‧연구전담부서 인증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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별도
서식
없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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④ 최근 2년(19-20년) 결산재무제표(2021. 01. 01. 이후 발급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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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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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가산점 적용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(미제출 시 가산점 미적용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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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접수완료에 따른 안내메일 발송
◦ 신청서류 제출 후 10일 내(주말제외)로 접수완료 및 접수번호 안내 예정
◦ 안내메일은 신청서 상의 실무책임자 메일로 발송예정
◦ 안내메일 미수신시 접수여부 반드시 확인 (☎031-888-6107)
□ 사전적격심사 (실증시험지원에 한해 사전적격심사)
◦ 신청자격 및 결격사유 해당여부, 과제 중복성, 제제사항 등
◦ 접수번호 안내시 사전적격심사 완료 여부 함께 공지(접수 후 10일 이내)
□ 평가방법
◦ 평가대상 : 지원기업 대상으로 서면평가
◦ 위원구성 : 분야별 산/학/연/관/병 전문가 7인내로 평가위원 구성
◦ 평가기준
1) 실증시험지원
구 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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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항목 및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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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성
(60%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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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중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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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기술의 중요성 및 실증 필요성
* 제품/기술의 개발이 왜 중요하며 실증시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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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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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표적절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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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목표의 적절성
* 계획서 상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가 명확하며 당 사업단의 실증시험 지원을 통해 달성 가능한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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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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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우수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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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제품/기술의 우수성
* 타사 또는 자사의 기존 제품/기술 대비 얼마만큼의 기술적 차별성과 혁신성을 보여주고 있는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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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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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증적합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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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실증시험의 실현 가능성
* 실증기관에 구축된 인프라와 시험평가법이 제품/기술의 실증시험을 수행하는데 적합한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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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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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성
(40%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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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화전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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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결과 활용의 구체성
* 실증시험 결과를 활용한 제품 개발 및 사업화 계획은 구체적인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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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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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시장진출 계획의 구체성
* 제품/기술 개발 완료 시 마케팅 전략은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으며 내수/수출 전망은 어떠한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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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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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대효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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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사회‧경제적 기대효과
* 제품/기술이 출시될 경우 기업의 고용창출, 매출증대 등 경제적 기여도와 공익‧사회적 기여도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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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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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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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0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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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국내‧외 마케팅지원
구 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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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항목 및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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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성
(50%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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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품(기술)
경쟁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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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제품/기술의 기사의 기존 제품/기술 대비 얼마만큼의 기술적 완성도, 차별성과 혁신성을 보여주고 있는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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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0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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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장성
(50%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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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원 부합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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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지원 필요성 및 지원 목적에 대한 부합여부
* 힐링케어 제품 및 서비스 관련 품목(기술)여부
* 마케팅 애로사항과의 접점도, 지원의 필요성 및 목적에 부합하는 정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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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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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품(기술)
적합성 및 시장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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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제품/기술의 적합성 및 시장성
* 제품/기술이 온‧오프라인 마케팅(전시회 등) 성격에 맞는지 적합성과 제품/기술의 시장 진출 효과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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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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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대효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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‧ 사회‧경제적 기대효과
* 제품/기술이 홍보 및 마케팅으로 기업의 경제적 기여도와 공익‧사회적 기여도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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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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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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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0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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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선정방법
◦ 위원별 평가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나머지 평가점수를 산술 평균하여 고득점 순으로 선정
- 평균 70점 미만 과제는 지원 대상 제외
◦ 가산점 적용: 평균 60점 이상인 과제에 한하여 적용, 최대 5점(B-2 유형 최대 7점)
◦ 미선정 기업은 예비 기업으로 관리하며, 선정된 기업이 참여할 수 없는 경우 예비기업 고득점 순으로 추가 선정 될 수 있음
□ 선정안내 : 2021. 8월 3주차 예정 (평가일정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)
◦ 통지방법 : 신청서에 기재된 실무책임자의 메일로 안내예정
◦ 신청서의 오류기재로 인한 책임은 신청기업에 있음
□ 기업 기술력 및 경쟁력 : 각 항목 당 1점 (최대 5점 / B-2 유형 최대 7점)
◦ 대외 마케팅 준비도 (B-2 유형만 해당)
* 홈페이지 구축여부(1점)
* 제품/기술에 대한 브로슈어 및 기타 홍보물 등(1점)
◦ 제안기술(기업)에 대한 국ㆍ내외 지적재산권* 1건 이상 보유
* 특허, 실용신안권, 디자인권, 상표권 등 (예시_특허 3건 제출시 3점)
◦ 제안기술(기업)에 대한 국ㆍ내외 인ㆍ허가증* 1건 이상 보유
* 제조 및 품목허가, ISO, CE 등
◦ 아래항목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
- 여성기업, 고령자친화기업(보건복지부), 고용창출우수기업(고용노동부)
- 기술혁신형중소기업, 경영혁신형중소기업, 수출유망중소기업(중소벤처기업부)
- 사회적경제기업(사회적기업, 사회적협동조합, 마을기업, 자활기업)
신청서제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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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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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전적격심사
|
⇨
|
평가/선정
|
⇨
|
과제협약/수행
|
⇨
|
성과활용조사
|
기업→경과원
|
경과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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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부전문가 위촉
(7인내)
|
과제수행,
결과공유
|
성과사후관리
|
공고일로부터 ~ ‵21.8.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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‵21.8.1-2주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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‵21.8.3주차
|
협약일로부터 ~
‵21.12.31
|
과제종료5년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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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실증시험분야 및 국내‧외 마케팅지원 관련 문의
1) 실증시험지원
유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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힐링분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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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증지원기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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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증시험 담당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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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-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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푸 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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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희대학교 고령친화융합연구센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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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혜리
|
031-201-2955
(zisoa@khu.ac.kr)
|
A-2
|
뷰 티
|
차의과학대학교
|
최유리
|
031-881-7230
(love7855@chauniv.ac.kr)
|
A-3
|
메디컬처
|
고려대학교 안산병원
|
박희진
|
031-8099-3156
(snowynight@korea.ac.kr)
|
2) 국내‧외 마케팅지원
유형
|
지원분야
|
마케팅지원기관
|
마케팅지원 담당자
|
B-1
|
온‧오프라인
융합형 마케팅 지원
|
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
|
홍영주
|
031-888-6118
(uphong85@gbsa.or.kr)
|
B-2
|
2021 홈케어·재활·복지 전시박람회 지원
|
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
|
박은경
|
031-888-6107
(love901024@gbsa.or.kr)
|
□ 과제접수 관련 문의
기타문의
|
담당기관
|
담당자
|
서류접수, 과제선정
등 일반문의
|
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
|
박은경
|
031-888-6107
(love901024@gbsa.or.kr)
|
별첨 (A분야) 필수서식1 힐링케어 실증시험 수요기술제안서
(B분야) 필수서식1 힐링케어 국내외 마케팅지원 참가신청서
(공통)필수서식2 힐링케어 제품‧서비스 실증시험 기타서류 (참여의사확인서, 청렴계약이행서 등)
(별첨1) 산업기술표준분류표
(별첨2) 기술 유형별 기술성숙도(TRL)